한남정맥

2021. 06. 02일 한남정맥(광교산(형제봉),광교헬기장, 무성봉)

소담1 2021. 6. 12. 20:57

산행장소 : 한남정맥길(광교산(형제봉)광교헬기장,수리산(무성봉))

산행일자 : 2021년 6월 2일 수요일

산행인원 : 지인부부와 4명

산행경로 :  광교산(형제봉) 용인 수지 성복동 장수촌주차장-정상-원점회귀 1시간30분

               광교헬기장 : 상광교리 형제농원주차장-광교헬기장-원점회귀 1시간50분.

               수리산 무성봉 :정난종일가묘역-무성봉-원점회귀 40분

 

한남정맥

백두대간이 남쪽으로 뻗어 내려오면서 속리산 천황봉(1,058m)에서 한남금북정맥이 분기하여 칠장산(492m)으로 내려오다가 이곳에서 다시 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이 나누어진다. 한남정맥은 칠장산(492m)에서 시작하여 북서쪽으로 이어지면서 한강 유역과 경기 서해안 지역을 분계한다. 이 산줄기를 이루고 있는 산들은 도덕산(366m), 국사봉(440m), 달기봉(415m), 구봉산(456m), 함박산(349m), 부아산(403m), 할미성(349m), 형제봉(448m), 광교산(582m), 백운산(564m), 수리산(469m), 수암봉(398m)을 넘으며 김포평야의 낮은 등성이와 들판을 누비다 계양산(395m)과 가현산(215m)을 지나 강화도 앞 문수산에서 끝을 맺는다

 

광교산 형제봉(448m)
광교산의 주 봉우리 중 하나다. 높이는 시루봉보다 높지 않지만, 북적이는 등산객과 끝내주는 경치 덕분에 광교산 전체를 통틀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며, 광교산의 얼굴마담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 당장에 저 위에 있는 사진도 이 곳에서 찍은 사진이다. 등산로가 여기까지는 완만하기 때문에 등산복을 입지 않은 사람들이 꽤 눈에 띈다. 바위 봉우리를 밧줄을 타고 올라가는 채험을 할 수 있다.이름이 형제봉인 이유는, 여타 산들의 형제봉과 마찬가지로 형봉과 아우봉 두개가 나란히 있기 때문인데, 위에서 언급한 밧줄이 설치된 봉우리가 형봉이고, 아우봉은 그 뒤쪽 등산로를 따라가다 보면 있다. 다만, 아우봉은 형봉에 비해 굉장히 작고 밧줄 따위는 없을 뿐만 아니라 경사가 굉장히 가파르기 때문에(사실상 수직이다.) 오르내리기가 굉장히 힘들다. 한때 낙석사고가 발생해 공사를 진행했다. 현재는 다시 개방했다.

 

성복동 장수촌 주차장을 지난다.

산길입구 표지판앞.

조망터에서 내려다본 경기대학교와 반딧불이 화장실쪽능선,

산행을 시작한 성복동마을.

형제봉으로 올라가는 계단.

성복동마을 장수촌 주차장.

광교산 형제봉 정상석에서.

상광교리와 광교헬기장쪽.

하산길.

장수촌 식당.

광교헬기장

형제봉 최단코스 성복동에서 1시간30분 왕복하고 광교헬기장을 오르기 위해 이곳역시 최단코스인 상광교앞에 도착을한다. 상광교를 건너면 형제농원 주말농장 주차장 공터가 넓게있다. 차를세우고 광교산 비로봉과 통신대 안데나를 올려다 보고 은행나무숲옆 포장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하동정씨 문성공파 중종선영입구와 묘지가 보인다. 그앞을 지나 조금더 올라가면 우측으로 작은 등산로 표지판이 보인다. 능선으로 올라가는 짧은 구간은 넓은 흙길이다 그길을 따라 능선에 서면 잘만들어진 묘지하나가 보이고 그앞을 지나면 가파라지기 시작을 한다. 주능선에 도착을 하면 벤치의자 쉼터 삼거리가 나온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가면 통신대 헬기장과 광교산 가는 길이고 좌측으로 수원둘레길 조그마한 원형 표지판쪽으로 가야 광교헬기장을 갈수가 있다. 능선을 지나며 작은 봉우리를 두어개 지나 언덕으로 내려서면 광교헬기장 통신대헬기장 한철약수처.청련암 갈림길 이정표가 나온다. 이곳을 지나 잘만들어진 계단길을 한참 밟고올라 능선을 조금더 가면 헬기장앞 계단이 또 나온다. 그계단위가 광교 헬기장이다. 넓은 헬기장 한쪽 끄트머리에 이정목에 광교헬기장 표지목이 인증장소 이다.시원한 바람을 맞고 내려오며 그늘에서 간식을 먹고 형제농원 주차장으로 내려와 수리산 무성봉을 오르기 위해 출발을 한다.

 

형제농원 주차장.

하동정씨 묘역앞을 지난다.

임도길을 따라 올라가다보면 등산로입구가 나온다.

조성중인 묘.

첫번째 쉼터에서 좌측방향으로 가야 헬기장이 나온다.

헬기장 올라가는 계단길.

광교헬기장 인증장소.

하산길.

광교산 능선.

수리산 무성봉

 

무성봉 최단코스는 경기도 군포시 속달동 산3-1에 위치한 동래정씨 정난종 묘역 재실부근에 자차이용시 주차를 하고 원점산행을 하는것이 최단코스이다. 산행거리:편도약0.5km, 소요시간:편도약30분이면 충분하다.

동래정씨 동래군파 정난종일가 묘역안내

1989년 6월 1일 경기도 기념물 제115호로 지정되었다. 동래정씨종친회에서 소유, 관리한다. 정난종을 비롯하여 그의 장남 정광보, 차남 정광필과 정광필의 4남 정복겸, 6세 주손 정진원의 등이 신도비와 혼유석, 석등, 동자석, 문인석과 함께 규례대로 갖추어져 있어 조선 전기의 분묘사 및 석비, 금석문 등 고고미술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된다.

 

정난종의 묘앞에서.

 

동래정씨 동래군파종택(東來鄭氏東來君派宗宅)

사랑채는 1877년(고종 14)에 지어졌고, 안채는 사랑채보다 100여 년 전에 지어졌다. 안채의 대청에 기록된 상량문에 의하면 안채는 1783년(정조 7)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초당과 외양간은 6·25전쟁 때 소실되고, 사당은 1960년대에 훼손되었으며, 방앗간이 있던 바깥 행랑채는 1970년대에 무너졌다.안채는 최근 안방과 건넌방 등을 확장하고 입식 부엌을 들이는 등 개조했으나 기본 가구(架構)는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사랑채와 문간채도 원래의 형태를 비교적 잘 유지하고 있다. 작은 사랑채는 다소 기울고 있으며, 행랑채는 상태가 좋지 않다.

동래정씨 동래군파 정난종일가 묘역 최상부 산신재 지내는 상석 뒤로 무성봉으로 향하는 등산로가 이어진다.

편안한 길이 이어진다.

무성봉전 무명봉돌탑.

한남정맥 군포시구간 이정표 무성봉정상이정표~갈치저수지부터 약1km,  정난종일가 묘역부터는약500m쯤 된다

수리산 무성봉에서.

해발 258미터, '무성봉'이다.아무리 사방을 둘러보아도 봉우리라고 부를만한 조건은 아니다.
특별히 봉긋하지도 않아 주변은 완만하고 나즈막한 둔덕위가 넓게 평평하다.주위에는 벤치가 두루 놓여있다.

약수터.

정난종 일가 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