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여행

베트남여행2024. 10. 09~13일 다낭 여행 (2)

소담1 2024. 11. 18. 13:42

오행산 동굴체험을 끝내고 다음은 바구니배를 타러간다.

페키지 여행으로 오니 이것저것 좋은것은 모두 추가요금을 내야하는 선택관광으로 선택관광을 안할경우 다른사람들 투어가 끝날때 까지 지루하게 기다려야 한다며 남편은 그냥 선택관광 모두를 하자고 한다. 출발할때 여행사에서 한3가지정도만 하면 된다고 했는대 여행비가 싼대신 교묘히 선택관광에서 폭리를 취해 이익을 남기는 여행사 다음여행때는 풀 옵션으로 오자고 한다. 지금 타려고 하는 바구니배도 선택으로 40불 (약55,000원)인데 자유여행 다녀온 사람들의 글을보면  한화로 약 9,000원이라고 쓰여있다. 돈을 떠나 입구에 들어서니 한무리의 남자들이 한국노래 "내나이가 어때서"를 신나게 부르며 흥을 돋군다. 바구니배에 올라 참 한국사람들이 많이도 오는구나 하며 우리도 신나게 즐길준비를 하며 출발을 한다.

 

이 출입문을 지나 바구니배 출발지점에 도착을 한다.

 

다낭의 바구니배 체험은 매력적인 관광 활동 중 하나로, 쿠라클 바구니배(원형 나무 배)를 타고 강을 유유히 떠다니며 현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호이안 인근 코코넛 마을에서 진행되는 바구니배 체험은 자연과 현지 문화를 모두 느낄 수 있어 한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 

부두에는 정말 많은 바구니배들이 있고 저희가 타면 직원분께서 엄청나게 높은 텐션으로분위기를 띄워준다.정말재밌는 시간이였고 한국 노래도 계속 불러주면서 영차영차 빨리빨리를 외치며 흥겨워한다 그리고 그분들은 엄바구니배를 모는 고수여서 바구니배 운전을 정말 잘 하더라구요.

긴 수로를 따라 90%이상이 한국사람들을 태운 바구니배가 줄지어 지나간다.

원시림처럼 손때가 묻지않은 수로의 식물들.

바구니배 고수의 돌리기 모습.

 

통배는 일반 목선이나 기관선보다 멋있고 신기하고 그배를 타는 시간에는 즐거웠고 흥을 돋구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너무 힐링 됐다.중간중간에 심심하지 않게 공연 코스도 있어 다함께 구경 하며 흥에겨운 분들은 올라가서 춤도 추고 노래도 같이한다.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부르며 강을 가로질러 즐거운시간을 보내고 하선을 하며 1불정도의 팀을 주고 내린다.생각보다바구니 배가 위험하지도 않고 아늑하고 그곳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모두 흥여넘치고 활기참 모습을 보고왔다.

 

투어가 끝나고 나오면 여행사에서 준비한 망고를 한팩씩 주어 맛있게 먹고 다음 출발지로 출발을 한다.

바구니배를 타고 다음장소로 이동하기위해 버스를 타고와 길이좁아서인가 카트를 타고 한참을 간다.

작은 초등학교에는 예뿐아이들이 놀고있다. 참 많은 어린이들 우리나라 초등학교와 대조되는 많은 아이들로 활기가 넘친다.

호이안 구도심으로 가기위해 소음도 심하고 매연도 심한 목선을 타고 투본강을 가로질러 가야한다. 선착장에 대기하고 있는 목선들.

 

도자기마을에서 보트를 타고 투본강 하구의 호이안 올드타운( 구시가지)에 도착했다. 호이안은 야경을 보러 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오늘 시간 조절을 해서 도착했다. 이곳 호이안은 예전부터 굉장히 번성한 항구도시로 입지상으로 보면 무역풍으로 만나는 곳이 호이안 이였고, 여러나라의 인종들이 모여 들면서 무역의 거점으로 커져간 도시였으나, 점차 배들이 커지고 모터가 생기면서 항구의 역할은 다낭쪽으로 옮겨가고 호이안은 항구도시의 역할을 잃으면서 쇠퇴를 하기 시작하였다.

 

제일먼저 씨클로(자전거를 개조한 이동수단)체험을 했다. 단체 패키지여행이라서 씨클로 가격을 흥정할 필요가 없다. 여기서 부터 씨클로를 타고 구시가지를 한바퀴 도는 코스인데 씨클로 자체가 비스듬하게 뒤로 젖혀지게 되어 있어 좀 거만하게 타는것이라 한다. 더웠지만 시원한 바람이 간간히 불어와 그나마 좋았다.

 

 

씨클로는 호이안의 옛도심을 가로질러 약15분정도 자전거를 개조해 만든 인력거 비슷한것으로 사람들이 많은 거리를

생각보다 속도감 있게 달리며 문화와 상가등을 투어하는 상품으로 한국사람이 약 95% 이상 이용하는 상품으로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려있어 작은 덥고 습한 작은 공원에서 30분이상을 기다려 우리차례가와 탑승을 한다. 한번 출발하는대 약 30대정도가 한꺼번에 출발을 한다. 시클로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교통수단으로, 자전거와 리어카가 결합된 인력거라고 보면 될것같다.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호이안 올드타운의 아름다운 풍경을 느긋하고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

 

 

 

호이안
베트남 중부에 있는 도시. 다낭 기준 남동쪽 방향으로 30km 정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인구는 2018년 기준 150,000여명이다. 199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지정되었다.예전부터 참파 왕국의 중요한 항구 중 하나였으며 이는 응우옌 왕조 시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15 ~ 18세기는 호이안의 황금기로 중국, 일본, 서양에서 각종 물자가 들어오고 나가는 국제무역항으로 번성했다. 그러나 19세기말 이후로 상황이 변했는데 프랑스령 인도차이나가 인근의 다낭을 식민지의 주요 거점도시로 성장시켰고, 베트남 전쟁때에는 미군의 공군기지와 해병대 사령부가 다낭에 들어서는 등 다낭이 중요한 거점도시로 빠르게 성장해버리면서 상대적으로 호이안은 쇠퇴했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이유로 과거 번영했던 무역항 시절의 모습이 잘 보존될 수 있었고 1999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지정되었다. 베트남-프랑스 절충 방식 근대건축물 다수가 있다.다낭 근처에 있는 역사도시란 점에서 다낭 북서쪽의 후에와 겹치는데, 후에는 과거 수도였던 곳으로 현대적 중소도시에 궁전, 왕릉 등이 많이 있는 분위기이고 반면 호이안은 후에보다 더 작은 마을이 옛 모습으로 보존이 잘 된 아기자기한 분위기에 가깝다.

 

진기 (進記) 고택

씨클로에서 내려 처음 간곳은 떤키(tan ky)고택이다. 이 고택은 18세기 말경 투본강을 중심으로 외국무역을 하던 무역상인 이었던 떤키가 지은 집으로 그 당시의 가장 부잣집으로 지금은 7대째 후손이 살고 있는데 떤키의 뜻은 '발전하는 상점'을 의미하고 있어 이는 사업으번창을 의미하는 주인의 소망이 담겨 있다.

 

진기(進記)라고 쓰인 오래된 건물
그들 발음으로는 탄키라는 티크나무로 만든 건물로 들어갔어 컴컴한 건물에 반짝이는 티크(침향목) 나무 기둥이 특이했다. 그런데 그곳에 작년 이맘 때  홍수가 나서 물이 우리 키를 넘었다고 한다. 역대 침수됬던 수위를 잘 표시해 놨다.

옛날 아주 크게 무역을 하는 무역상의 건물로 그때 사용하던 집기들이 잘 정리되있다.

 

역대 수해를 입었을때 수위가 표시되있다.

 

호이안의 중국인 거리였던 쩐푸 거리를 걸으면 거리 전체 분위기에서 중국인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특히 광조회관, 중화회관, 복건회관, 조주회관, 해남회관 등의 화교회관의 존재는중국 출신지별 상인조합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그중에 광조회관을 방문했다.광조회관은 중국 광저우에서 온 상인들이 1885년에 지은 회관으로화려한 붉은 기둥을세워 만든 입구에서부터 중국만의 느낌이 물씬 느껴진다.과거엔 중국의 무역상이나 항해사들이상거래를 하거나 휴식하는 공간으로 자주 사용됐다. 최근엔 중국 동포들의 향우회 장소나 조상들에게 제를 지내는 공간으로 활용된다.회관은 상인들의 염원을 담아 기둥과 지붕 곳곳에용과 봉황 조형물로 가득 채워져 있다.

 

광조회관을 들어서면베트남을 상징하는 화려한 용의 형상이익살스럽게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

사당 앞에도 도자기 파편조각으로 잉어와 용의 형상을 만들어 두었다.

 

 

호이안 광조회관 ( 광동회관 )
1786년 광동출신 화교 상인이 지은 회관, 상인들 모임장소였다고 한다.삼국지 재물의 신 관우, 해신 마조 등을 모신 사당으로 유비, 관우, 장비가 의형제를 맺은 도원결의 벽화.관우를 모신 관우전.작은 중국 분위기.중국 본토에서 건물을 만든 후 호이안으로 이동 완성.천정에 매달린 대형 향들.회관 뒷편에는 연못, 벽화, 등이 아름답고 그려져 있다. 

 

정원 관우의 발을 잡으면 재물의 운이 있다고햐 까치발을 하고 발을 잡아본다.

사당 안으로 들러가니 화려하게 장식되있고 제단에는 다양한 신을 모시고 있는데 특히 바다의 신 티엔허우를 모신 것으로 유명하다.

내원교를 건너 중국식 건물과 일본식 건물 내부를 돌아보고 나온다.

내원교.

일본 특유의 단아한 매력이 있는 다리. 베트남에서는 볼 수 없는 풍광인데 이 다리를 기점으로 중국 상인동네와 일본상인 동네가 나눠어 졌다.다리 중간에 작은 사원이 생기면서 내원교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호이안 올드타운의 상징적인 장소로  불빛이 들어오니 제법 분위기가 멋지다.

내원교(來遠橋)는‘멀리서 온 통행인을 위한 다리’라는 뜻이라고 한다.베트남 화폐 2만 동 뒷면에 그려질 만큼호이안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이다.1593년 일본 상인들이 건설한 이 다리는다리 양쪽에 있던중국 상인 마을과 일본 상인 마을을연결했다고 한다.

 

 

 

호이안은 짙은 색의 목조 가옥이 줄지어 있고, 이끼 낀 기와지붕과 한자 간판,노란색의 벽과 그 벽을 덮으면서 자라는 초록의 잎,거기에 형형색색의 등불이 호이안 특유의 색의 대비를 만들어냈다.게다가 베트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와 오토바이가없다.대신 시클로와 자전거가 달리고사람의 물결이 거리를 가득 채웠다.

 

이른 저녁식사를 하고 내원교를 건너 일본식 건물과 중국식 건물을 돌아보고 날이어두어 지길 기다렸다 소원배를 타가위해 강가로 나서 작은 목선을 기다리면서 바라본 투본강은 이미 등불 물결이었다.배마다 비단으로 만든 등을 달아 빛을

밝히니그 빛이 강에 비치면서 오색빛 물결이 일렁인다. 배에 오르면 소원을 담아 띄워보내라고 사공이 작은 소원을 담은 사각종이 상자에 켜진 촛불을 하나씩 준다.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빌며 강에 조심스럽게 띄워보낸다.

 

강 중간 정도로 이동하면 사공이 등불을 띄우라고 하나씩 준다.종이로 만든 박스 안에 작은 초가 들어 있어 불을 붙이고

소원을 담아 강에 띄워 노낸다. 강가에는 수많은 종이박스와 타다남은 초등이 굴러다닌다. 하나의 공해가 되있어 씀쓸하기도 하다.

 

이젠 어둠이 깔리고투본강 주변의 식당과 카페의 불빛과 등불이강에 비치면서 더 휘황찬란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