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킹장소 : 경의선 숲길
트레킹일자 : 2018년 11월 7일 수요일
트레킹인원 : 남편혼자서
트레킹경로 : 용산문화체육센터-효창공원역-세창고개-공덕역-서강대역-책거리-홍대입구역-실개천(홍재천)-가좌역
트레킹시간 : 11 : 30 ~ 14 : 00 (2시간30분)
경의선숲길
2000년대 초반 경의선 복선화 및 지하화에 대한 필요성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면서 철길 지하화 이후의 지상부공간 활용에 대한 가능성이 열리기 시작하였다. 이후 철도부지에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 및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공원조성의 타당성이 점차 대두되었으며, 2007년 철도시설공단과 서울시는 ‘공원화사업’을
전제로 하는 지상부공간 무상사용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2011년 경의선공원 조성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가 완료되었으며 2012년 2월에는 대흥동 구간에 대한 1단계 공사가 완료되어 시민들에게 개방되었다. 이후 1단계 구간에 대한 주민의견청취 및 전문가 토론을 거쳐 보다 수정 · 보완된 계획안이 수립되었고,
2013년 10월 2단계구간(새창고개, 연남동, 염리동) 공사가 착공되어 2015년 6월에 개장되었다. 현재 3단계 구간(창전동, 신수동, 원효로)이 2016년에 완공되였다.
경의선 숲길은 총 연장 6.3km, 폭 10~60m의 선형 공간이다.홍제천부터 용산문화체육센터까지 이어지는 길은 공원구간(4.4km)과, 경의선 및 공항철도 역사(驛舍)구간(1.9km)으로 이루어져 있다. 풍부한 녹음을 제공하는 공원구간 사이로, 시민들의 쉬운 접근과 각종 편익을 위한 지하철역 및 복합시설이 위치하여 풍성한 자연과 활기찬 도시문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된다.
지하 약 10~20m 아래에 경의선을 복선으로 건설하고, 그보다 더 아래인 지하 약 30~40m에 공항철도를 건설하여,
공원부지를 마련하였다. 철도부지의 소유권자인 철도시설공단 측과 서울시는 앞으로 무상으로 공원부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그동안 지역적 단절요소로 남아있던 철길이 새로운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었다.
1번 출입구에서 지하로 들어갔다 2번 출입구로 나와도 되지만 그냥 지상으로도 갈수가 있다. 철도건널목이 나온다. 옛모습 그대로 남겨놓은 건널목에는 머리에 보따리를 이고있는 아주머니와 손잡고 서있는 아이의 조형물 그리고 건널목 안전을 지키는 간수의 모습을 그린 조형물이 서있다. 그옆으로는 참새방앗간 이라는 간판의 오래된 식당이 있다. 이곳부터 땡땡거리라고 부른다고 한다. 기차가 지나갈때 차단기가 내려오며 땡땡소리를 내 통행하는 사람들과 차량의 통행을 막았다고해 이곳을 땡땡거리라고 부르고 있다. 건널목 차단기와 짐을 이고있는 아낙 그리고 그의 딸과 건널목 간수의 조형물이 설치된 건널목은
옛날의 생각과 정취를 느끼게 하고 있다. 그앞으로는 오래된듯한 양철지붕의 참새방앗간 식당건물이 또한 이색적이다. 땡땡거리를 지나면 경의선 책거리가 나온다.책에대한 설명과 기타를치고있는 학생 책을읽고있는 학생등 조형물과 설명판이 붙어있다. 독서문화가 숨쉬는 테마거리앞 고가가 지나고 그아래에는 철도를 남겨두고 기차를 타고 내리는 기차역의 조형이 만들어져 있다. 책거리 서강-세교리 이정표도 함께 홈에 서있다. 그곳을 지나면 문화산책 이라는 긴 기차모형의 겔러리가 있다. 그 안에는 전시및 사진등 전시공간으로 되있다. 그곳을 지나자 홍대입구역이 나온다. 7번출구로 들어가 3번출구로 나오면 되지만 궂이 지하로 들어가지 않고 지상윗길로 걸어가도 된다. 빨갛색 느린우체통이 서있다. 이 우체통에 엽서를 써서 넣으면 1년에 두번 설날과 추석에 배달된다고 한다. 홍대입구역을 지나면 세교실개천이야기 표지판이 서있다. 이지역은 작은 물길이 여러갈래 지났었는대 공원을 조성하며 실개천 모양을 재현해 놨고 옛지명 의미를 되새기게 해놨다. 실개천은 동교동과 서교동을 지나 망원동에서 홍제천과 함류 한강으로 흐르던 하천이였는데 지금은 땅속 박스구조물로 건설되있어 모형의 실개천으로만 볼수가 있다.실개천을 지나 수십그루의 은행나무길이 나온다. 가을이 지나가며 노란 은행잎이 떨어져 온통 노란물깜을 풀어놓은듯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그 나무잎을 밟으며 우측으로 전철이 지나고 콘크리트 구조물벽면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다.가좌역이 가까워진다. 작은 언덕을 넘어서면 한강시민공원합수부2.5km,가좌역250m,경의선숲길공원(연남동구간)이정표를 지나 아래 도로쪽으로 내려서면 내부순환도로 고가가 위로 보이고 아래쪽으로는 홍제천을 건너는 다리가 보인다. 도로를 따라 가다 가좌역1번출구가 나오며 여기까지가 경의선 숲길이다.
용산문화체육공원을 출발하여 가좌역까지 6.3km를 2시간에서 2시간30분이면 충분히 즐길수있는 아름다운 숲길을 걷고온 남편에게 다음에는 나도 함께 갑시다 하며 인사를 건넨다.
용산구문화체육센터.
도로에서 숲길로 올라가는 인도.
숲길 사랑방.
효창공원역.
잘 조성된 숲길에서.
중간중간 조금씩 남겨둔 철길.
가을이 지나가는 숲길의 단풍.
숲길 관리사무소 전경.
공덕역 10번출구로 들어가 9번출구로 나간다.
공덕오거리의 모습.
공유지 자치구 표지판.
일명 자치구라고 이름지어진 허름한 노점상거리. 높은 빌딩들과 대조를 이룬다.
단풍터널길.
간이역사.
잘 조성된 숲길.
어린아이들 조형물(철길에 귀를 대고 기차오는 소리를 듣는듯)
땡땡거리 건널목에서 간수와.
책거리역 모형.
긴 기차모양의 겔러리.
기차 겔러리 내부.
홍대입구역 출입구.
느린 우체통.
은행나무길.
'신랑홀로 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12. 22일 석모도 해명산 ( 324m ) (0) | 2018.12.24 |
---|---|
2018. 12. 19일 덕수궁 돌담길 (0) | 2018.12.24 |
2018. 06. 26일 북한산 백운대 ( 836m ) (0) | 2018.06.28 |
2018. 04. 03일 부산 금정산 ( 801.5m ) (0) | 2018.04.08 |
2018. 03. 06일 무의도(호룡곡산244m,국사봉230m ) (0) | 2018.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