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둘레길

2020. 01. 11일 서울둘레길8코스 2. (구파발역~정능탐방지원센터)

소담1 2020. 1. 16. 20:56

트레킹장소 : 서울둘레길 8코스중(구파발역-정릉탐방지원센터)

트레킹일자 : 2020년 1월 11일 토요일

트레킹인원 : 남편과둘이서

트레킹경로 : 구파발역-진관내천-선림사-하늘전망대-장미공원-탕춘대성암문-구기마을-평창마을-형제봉입구-정릉탐방지원센터

트레킹시간 : 09 : 30 ~ 16 : 00 (6시간30분)

지난번 7코스를 끝냈던 구파발역부터 시작하는 8코스를 가기위해 평소보다 1시간이나 빠른 7시에 출발을 한다. 남편혼자 돌을때 8코스를 3번에 나눠 걸었는대 두번에 걸쳐 걸을 계획을 세우고 출발을 한다. 종로3가에서 3호선으로 환승하고 구파발역에 내린다. 큰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은평뉴타운 높은 아파트사이 진관내천으로 내려서 둔치에 조성된 인도를 따라 우물골근린공원을 지난다. 진관내천의 다리를 몇개지나 반딧불다리아래를 통과하고 곧이어 메뚜기다리 아래를 지나 진관내천을 우측에두고 차도옆 인로 올라선다. 그리고  은평뉴타운 폭포동 힐스테이트4-4단지앞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선림사 방향 차도를 따라 올라가다 선림사가 보이는곳 좌측으로 작은 포장길옆 서울둘레길8코스 북한산1코스 인증장소 빨간우체통이 서있다. 구파발역을 출발한지 거의 30분이나 걸려 둘레길을 만난다. 8구간 첫 인증을 하고 몇발자욱 산쪽으로 발길을 옮기면 북한산 둘레길과 함쳐진다.여기서부터는 서울둘레길과 북한산둘레길이 만나 같이간다. 6년전 북한산 둘레길을 정방향으로 걸었는대 오늘은 반대방향으로 걷는다. 만나는 지점 이정표에는 진관사입구2.6km,불광중학교1.1km가 서있다. 모든것들이 새롭고 반갑다. 목책계단을 올라서 둘레길을 따라 낮익은길을 걸어 작은포장 언덕길을 가로질러 산길로 들어섰다 목책계단을 내려서 오른쪽에 불광중학교가 자리잡고 시내 마을길을 따라올라 수리공원앞에서 다시 산길로 들어서 정진사입구를 지난다.

그리고 정진공원지킴터 장미공원2.0km불광중학교0.7km이정표를 지나며 북한산 힐스테이3차 아파트정문에서 우측골목으로 들어서 산길을 따라올라 구름정원길 구간으로 접어든다.그리고 우측 장미공원쪽으로 걸음을 옮기기 시작을한다. 그리고 쪽두리봉으로 올라가는 긴 계단앞 장미공원1.1km,불광중학교1.6km,이정표에서 계속 직진을 하여 테크로 만든 스카이워크길을 조금걷고 오름길을 올라서니 불광동일원을 조망할수있는 하늘전망대가 나온다.하늘전망대에는 파노라마사진을 만들어보라며 사진잘만드는법등을 소개해논 간판이 붙어있다. 시원한 바람을쐬며 불광동일대 시가지를 바라보고 지난주에 걸렀던 봉산에서 앵봉산까지 이어지는 산능선길도 조망을한다. 다시출발하여 구름정원길이 끝나고 옛성길구간이 시작되는 아치문을 통과한다. 바로 그 아치문앞에 서울둘레길8코스 두번째 인증장소가 있다. 스탬프도 찍고 인증사진도 찍는다. 다시 출발을하여 동네길을 따라 내려오다 북한산 생태공원의 시계탑을 지나자 불광동에서 구기터널쪽으로 이어지는 대로 횡단보도를 건너 장미공원에 도착을한다. 장미공원에서 탕춘대능선 까지는 긴 데크 계단이 놓여있다.그 계단길을 오르다 계단이 너무길고 가파라 중간에서 숨을 고르며 뒤돌아보니 족두리봉과 문수봉 보현봉이 앞쪽에 그림같이 펼쳐저 있다.남은 계단을 올라서 산길옆으로 볼폼없이 서있는 산불감시초소를 빠르게 지나 다시 시작된 계단을 올라서니 서울시에서 선정한 우수조망명소 팻말이 서있다. 그곳에서는 족두리봉에서 시작해 향로봉 비봉을지나 승가봉 나한봉 문수봉 보현봉으로 이어지는 북한산 남쪽능선이 시원스럽게 펼쳐지고 비봉뒤로 사모바위가 쌀짝 머리를 내밀고있다. 한참동안 조망을 즐기고 내리막길을 걸어가며 나무잎사이로 반대쪽 서대문안산과 그 멀리뒤로 관악산의 안테나가 조망이된다.그리고 곧 탕춘대성암문에 도착을한다. 벌써5년전 북한산둘레길 정방향으로 돌때 이길을 지났던 길이라 새삼 그때의 기억들이 떠오른다.6년이란 세월이 참 빠르게 지난다. 탕춘대성암문은 서울성곽과 북한산성을 연결하는 성에있는 문으로 도성과 북한산성의 방어기능을 보완하고 군량을 저장하기 위해 만들었다고한다. 이 성곽을 탕춘대능선이라고 부르게된것은 연산군의 연회장소인 탕춘대가 지금의 세검정에서 동쪽으로 약100m떨어진 산봉우리(현재 세검정초등학교자리)에 있던것과 관련이 있으며 한성의 서쪽에 있다고 하여 西城이라고도 부른다고 한다.

많이 훼손되 있던것을 1977년 복원정비 했다고 한다. 문을 통과하여 성곽을 따라 위로 직진을 하면 향로봉 비봉쪽으로 올라가는 길이고 계단 오른쪽 철조망

안으로 들어가는 쪽문으로 들어가야 둘레길로 가는길이다.빠르게 내리막길을 따라 내려와 둘레길7구간 옛성길이 끝나고 6구간인 평창마을길의 경계 아치

문을 통과하여 허름한 집앞을 지나 포장길 급경사길을 따라 내려가다 우측으로 불심원을 지난다. 그리고 새터빌라앞 골목을 나와 구기터널앞 큰길로 나왔다

다시 좌측으로 구기동길로 들어선다. 구기터널은 은평구 불광동과 종로구를 잇는 터널이다. 구기동길 언덕길을 오르며 포장길이라 조금씩 힘이든다.마을길은 인적도 차도 안다니고 적막하다 그길을 따라 보각사 윗길을 지나 청련사앞마당에 도착을한다. 이곳에 포토죤이 있다. 북악스카이웨이 휴게소 팔각정이 잘건너다 보이고 북악산의 성곽 그리고 서대문 안산까지 조망하고 혜광사도 지나 내리막길을 내려왔다 다시 평창동 마을길로 올라가는 차도를 걷는다 큼지막한 터에 잘지어진 집들과 지붕이 철갑을 두른듯한 특이한 건물을 바라보고 좌측으로 평창공원지킴터 앞을 지나 삼각산 연화정사를 우측에 두고 잠시 내리막길을 따라 내려가다 형제봉입구 둘레길5구간 명상의길과 6구간 평창마을길이 만나는 아치문앞 간이쉼터에서 싸가지고간 간식을 먹고 바로 그곳이 인증장소이기에 스탬프와 인증사진을 찍고 아치문을 통과하여 오르막계단길로 들어선다. 계단이 제법길다 우측으로는 화장실도 있고 좌측으로 큰 바위에 나무미륵대불 이라고 새겨진 앞에서 조금더 올라가니 형제봉으로 올라가는길과 정릉탐방센터2.0km이정표가 서있다. 그곳에서 우측으로 나무그늘길하산로로 들어서 형제봉으로 가는 임도길을 따라가다 화장실앞 휴식터에서 우측길을 따라 내려가면 작은 전망데크가 나온다.그곳에서는 보현봉에서 대성문을 지나 칼바위능선으로  이어지는 조망이 열린다. 점점 힘들어지는 사이 아치문뒤로 정릉탐방센터앞 주차장이 내려다 보인다.빠르게 내려서 북한산국립공원 큰 입간판앞에서 사진도 찍고 정릉탐방센터앞 까지 올라갔다 뒤돌아 내려와 북한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와 국립공원 큰 자연석 돌앞에서 사진을 찍고 버스종점을 통과하여 CU편의점앞에서 6시간동안의 힘든 트레킹을 마무리하고 우이전철역 북한산 보국문역에서 전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오며 오늘의 트레킹을 마무리한다.

구파발역 2번출구.

진관내천으로 내려가는 입구.

진관내천길.

선림사앞 인증 빨간우체통이 보인다.

선림사전경.

인증장소 이곳부터 서울둘레길과 북한산둘레길이 함께만나 지나간다.

우측 계단길로 들어선다.

잘 만들어진 데크길.

북한산 족두리봉과 향로봉이 보인다.

불광중학교앞을 지나간다.

시가지를 지나 수리공원입구로 올라간다.

독바위입구에서 족두리봉 올라가는 입구.

하늘전망대에서.

7코스를 걸을때 지났던 봉산능선.

장미공원에서.

불광동에서 구기터널가는길.

탕춘대능선으로 올라가는 데크길.

족두리봉의 전경.

우수조망터 올라가는길.

북한산 비봉능선을 바라볼수있는 우수조망터에서.

북한산 비봉능선과 문수봉 보현봉.

탕춘대암문에서.

향로봉가는길과 서울둘레길이 갈라지는곳.

구기터널.

구기마을길.

평창동마을.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

연화정사 내부.

형제봉입구.

구봉암입구에 서있는 큰바위.

형제봉입구 능선.

포토포인트.

정릉주차장 도착.

정릉탐방지원센터앞.

탐방안내소앞.

오늘은 여기까지.

정릉천.

우의선 보국문역 도착.